(사)한국코다이협회 소식지 (2022년 07월)
Korean Kodály Society News Letter
반갑습니다!
(사)한국코다이협회의 뉴스레터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협회의 다양한 소식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조 이사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한국 Kodály협회 이사장 이영조입니다. 민족 음악 정신의 함양과 전 국민 음악 교육을 강조한 코다이의 철학은 현재의 한국 문화 예술계에도 꼭 필요한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창립 27주년을 맞이한 협회는 코다이 철학을 바탕으로 한국의 음악 발전과 음악 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해 노력하여 왔습니다. 그동안 협회는 학교 및 사회예술교육, 국내외 공연 및 기획, 예술치유 활동 , 교수법 연구 및 지도자 교육 등을 진행하였고 앞으로는 예술꽃 씨앗학교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제 더 큰 발걸음을 위하여 계속 노력하는 중이오니 지속적인 여러분의 응원과 지원바랍니다.
'한국코다이협회는 모든이의 것입니다'
(사)한국코다이협회는?
한국코다이협회는 음악교육 국제기구인 ‘국제코다이협회 (International Kodály Society)’ 에 가입된 음악기관입니다.
교수법에 대한 이해와 연구뿐만 아니라 각종 교육과 다양한 공연기획 그리고 예술 치유까지 적용하여 한국음악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음악은 모든 사람의 것이다."
‘코다이 교수법’은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음악교수법 중 하나입니다.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일관적이고 통합적인 체계의 음악교수법입니다.
코다이 교수법 기본적 이념은 “음악은 모든 사람의 것이다”는 한 문장으로 함축할 수 있습니다. 즉, 코다이 음악교육 철학은 모든 이들을 위한 ‘민주성’에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적절한 음악교육을 받은 사람은 누구나 음악을 감상하고 즐길 수 있다는 코다이의 철학으로부터 비롯됐기 때문입니다.
코다이는 오랫동안 게르만의 지배로 헝가리 음악교육의 정체성이 파괴되고 헝가리 민족음악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헝가리 음악 교육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교재와 교수들의 지도 내용이 부실하다는 것을 깨닫고 음악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갖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코다이 교수법에서는 민요나 민속음악 된 곡을 취해야만 한다는 점이 핵심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코다이 교수법의 기본적인 방법은 함께 노래 부르기와 상대 계명창에 있으며, 그 목표는 포괄적인 음악 문해력의 형성에 있습니다.
코다이 교수법의 교육목표는 완전한 인격 형성을 위한 바탕을 구축하는 데 있습니다. 코다이는 ‘음악교육’ 없이는 완전한 인간성 형성이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가령 15살이 될 때까지 음악에 관해서 관심을 두지 않고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했다면, 훌륭한 엔지니어나 화학자는 될 지라도 절대로 음악을 귀로 듣고 이해할 수 없으며 즐길 수조차도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6세부터 혹은 그 이전부터 흥미로운 방법으로 규칙적인 음악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음악을 듣는 귀는 마비된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입니다.
음악의 목표는 개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입니다. 코다이는 음악을 듣고, 쓰고, 느끼는 방법을 마치 어린아이들이 모국어를 습득하고 배우듯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익히는 과정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 목표를 향한 처음의 이상은 모든 사람들의 음악적 소양이 향상되는 것이며 민족음악 문화가 창달되는 것입니다.
코다이의 고향
'케취케밋'(Kecskemét)
‘케취케밋’은 코다이의 도시라 불립니다. 조용하고 경건한 이 소도시의 중심 시가지 시청 옆엔 ‘졸탄 코다이’ 음악원과 기념비가 자리잡고 있을 정도입니다.
졸탄 코다이와 헝가리의 대문호인 커토나 요제프가 태어난 케취케밋은 부다페스트와 남부 도시인 세게드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헝가리에 흐르는 가장 큰 두 강(江)인 다뉴브와 티서 강의 사이에 자리 잡고 있는 도시입니다. 도시의 이름은 헝가리어로 ‘염소’를 뜻하는 단어 ‘케취케(kecske)’에서 유래됐습니다. 케취케밋 지역엔 5000년 전부터 사람이 살았던 것으로 추측되며 13세기 몽골족이 침공하였을 때 잠시 파괴되기도 했지만, 재건 후 1368년 시로 승격되어 오스만 제국 침공 이후부터 크게 발전했습니다.
케취케밋의 중심가
코다이 음악원
몽골족 침공으로 도시가 파괴 된 이후에도 케취케밋이 재건할 수 있었던 이유는 헝가리의 정중앙에 위치한 농업 교통의 중심지 이었기 때문으로 세계적 자동차 기업인 ‘벤츠’ 공장이 세워질 정도로 산업적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케취케밋 시내 중심에는 ‘Kodály Institute’가 자리잡고 있어 그의 음악교수법을 배우고자 하는 여러 나라의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코다이가 음악교육이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이 장소는 케취케밋을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군장병 문화예술지원사업-<발싸 아카>
55사단 화생방 부대와 해병대 교육단의 장병들을 위한 “군장병문화예술교육”을 성황리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년간 쌓아온 경험으로 현재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음악을 잘 모르는 장병부터 음악을 하는 장병까지 함께 어우러져 나아가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쿨날래" (우울한거 쿨하게 날려버릴래)
강동구 청소년들의 문화지원을 위하여 우쿨렐레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반기에는 우쿨렐레를 직접 체험하며 현악기의 재미를 배우고 후반기부터는 심화과정으로 기타를 배움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후반기 교육 끝에는 본인들이 배운 수업으로서 발표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2022 예술치유프로그램 "찾아가는 예술처방전"
심리적, 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예술을 통하여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예술로 심부름 센터'가 은평, 부평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진행됩니다. 10명 내외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참여하고 있는 인원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불러 오고 있습니다.
7월 23일(토)~ 7월 30일(토) 서울특별시 교육청 특별 분야 연수를 진행합니다. 대상은 전국 유초중등교원으로 코다이 솔페이지, 합창 지휘, 발성 지도와 같은 기본 과정부터 최신 합창곡 실습 훈련, 음악치유 등의 심화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문의 및 접수 : 010-3160-6441 (김제훈)
교사직무연수
"코다이로 배우는 합창지도와 예술치유"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문화예술 혜택이 적은 지역의 작은 학교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에 (사)한국코다이음악협회가 선정되어 영천중학교를 대상으로 4년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시골의 음악 선생이 수도의 오페라하우스 감독보다 훨씬 중요하다’ 는 코다이의 정신을 계승하여 학교음악교육의 중요성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가곡 음악회 '닿소리를 노래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사)국어문화원연합회 그리고 (사)한국코다이협회가 함께하는 한국가곡 연주회 ‘닿소리를 노래하다’ 가 10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석 바랍니다.
어느덧 한 해의 절반이 지나가고 새로운 시작의 7월 입니다. 무더위와 장마가 번갈아 반복되는 이 시기에 잘 이겨내시라는 응원의 말씀을 전합니다. 새로운 희망으로 행복이 가득한 7월을 맞으시길 바랍니다.
김 제 훈
김 제 훈
학력 사항
충남대학교 음악과 성악전공 졸업
이탈리아 로마아카데미 수료
경력 및 주요 활동
2014~8년 대전극동방송 어린이 합창단 보컬트레이너
2016-7 대전극동방송 어린이 합창단 미국 공연 (솔로)
2018년 대전극동방송 어린이 합창단 홍콩 공연 (솔로)
2019년 오페라 L'elisir d'amore / Nemorino 역
2019년 오페라 Don Giovanni / Don Ottavio 역
2019년 오페라 Madama Butterfly / 무대 감독
2019~20년 로마 음악 협회
현, (사)한국코다이협회 운영 및 교육 담당